시작 참고자료

백석-여승/ 조지훈-승무 외

Uncle Lee 2015. 5. 4. 20:03

여승/ 백석

 

여승은 합장을 하고 절을 했다
가지취의 내음새가 났다
쓸쓸한 낯이 녯날같이 늙었다
나는 불경처럼 서러워졌다
 
평안도의 어늬 산 깊은 금덤판
나는 파리한 여인에게서 옥수수를 샀다
여인은 나어린 딸아이를 따리며 가을밤같이 차게 울었다

 

섶벌같이 나아간 지아비 기다려 십년이 갔다
지아비는 돌아오지 않고
어린딸은 도라지 꽃이 좋아 돌무덤으로 갔다

 

산 꿩도 설게 울은 슬픈 날이 있었다
산 절의 마당귀에 여인의 머리오리가 눈물방울과 같이 떨어진 날이 있었다  

 

 

 -시집《사슴》(1936. 1)수록
-김희보 엮음『한국의 명시』(가람기획 증보판, 2003) 

-시집『자연 속에서 읽는 한 편의 시 07』(국립공원, 2007)

 

<시 속에 단어>

*가지취- 취나물의 일종.
*금점판- 예전에 주로 수공업적 방식으로 작업하던 금광의 일터. 금전판, 금판. 금을 캐거나 파는 곳이지만 일용잡화도 취급 하였음.
*섶벌- 울타리 옆에 놓아 치던 재래종 꿀벌. 일벌.
*머리오리- 머리카락

 

제재: 한 여자의 일생.

주제: 여승의 비극적 삶(가족 공동체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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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승(女僧)

송수권

 

 

어느 해 봄날이던가, 밖에서는

살구꽃 그림자에 뿌여니 흙바람이 끼고

나는 하루종일 방안에 누워서 고뿔을 앓았다

문을 열면 도진다 하여 손가락에 침을 발라가며

장지문에 구멍 뚫어

토방 아래 고깔 쓴 여승이 서서 염불 외는 것을 내다보았다.

그 고랑이 깊은 음색,

설움에 진 눈동자, 창백한 얼굴

나는 처음 황홀했던 마음을 무어라 표현할 순 없지만

우리집 처마끝에 걸린 그 수그린 낮달의 포름한 향내를

아직도 잊을 수 없다.

나는 너무 애지고 막막하여져서 사립을 벗어나

먼 발치로 바리때를 든 여승의 뒤를 따라 돌며

동구밖까지 나섰다

여승은 네거리 큰 갈림길에 이르러서야 처음으로 뒤 돌아보고

우는 듯 웃는 듯 얼굴상을 지었다

(도련님, 소승에겐 너무 과분한 적선입니다.

이젠 바람이 찹사운데 그만 들어가 보셔얍지요)

나는 무엇을 잘못하여 들킨 사람처럼 마주서서 합장을 하고

오던 길을 뒤돌아 뛰오오며 열에 흐들히 젖은 얼굴에

마구 흙바람이 일고 있음을 알았다.

그 뒤로 나는 여승이 우리들 손이 닿지 못하는 먼 절간 속에

산다는 것을 알았으며 이따금 꿈속에선

지금도 머룻잎 이슬을 털며 산길을 내려오는

여승을 만나곤 한다.

나는 아직도 이 세상 모든 사물 앞에서 내 가슴이 그때처럼

순수하고 깨끗한 사랑으로 넘쳐흐르기를 기도하며

시를 쓴다.

 

(『꿈꾸는 섬)』. 문학과지성사. 1982)
-(문학과지성사 한국문학선집 1900∼2000. 4편 수록 중 1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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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무(僧舞) -조지훈

 

얇은 사(紗)  하이얀 고깔은

고이 접어서 나빌레라.

 

파르라니 깎은 머리

박사(薄紗)고깔에 감추오고,

 

두 볼에 흐르는 빛이

정작으로 고와서 서러워라.

 

빈 대(臺)에 황촉(黃燭)불이 말없이 녹는 밤에

오동(梧桐)잎 잎새마다 달이 지는데,

 

소매는 길어서 하늘은 넓고,

돌아설 듯 날아가며 사뿐히 접어올린 외씨버선이여!

 

까만 눈동자 살포시 들어

먼 하늘 한 개 별빛에 모두오고,

 

복사꽃 고운 뺨에 아롱질 듯 두 방울이야

세사(世事)에 시달려도 번뇌(煩惱)는 별빛이라.

 

휘어져 감기우고 다시 접어 뻗는 손이

깊은 마음 속 거룩한 합장(合掌)인 양하고,

 

이 밤사 귀또리도 지새우는 삼경인데,

얇은 사 하이얀 고깔은 고이 접어서 나빌레라

 

작품해설

 

1939년 12월 문장 제 11호에 정지용의 추천으로 발표된 작품이다 승무라는 불교적 춤을 소재로 하여 삶의 번뇌를 이겨내려는 젊은 여승의 모습을 시적으로 승화하고있다

고풍의 상에서 지적한바와 같이 승무는 고풍의상 봉황수 등과 함께 고전적 소재를 시적으로 승화시켜 한국적 정조와 민족 감정을 되살려낸 시이다 .

 

지훈은 시의 리듬을 효과적으로 살리기 위해 나빌레라,파르라니,감추오고,정작으로,외씨버선 ,살포시 ,모두오고 ,이 밤사

등과 같은 언어를 구사하고 있다 그러한 섬세한 말들을 적절히 구사하여 종교적 춤이 지닌 형식미와 균형을 이루고있다 .


 

핵심정리

 

○ 어조 : 대상에 대한 예찬적 어조, 고전적인 우아한 어조

○ 율격 : 대체로 4음보

○ 운율:  내재율

○ 표현상의 특징

◇유음 'ㄹ' 사용 : 부드러운 느낌 

◇언어의 조탁 : '하이얀, 감추오고, 살포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서술, 묘사 중심의 서술, 유장한 가락 

○ 구성 : 수미쌍관식 (처음과 끝이 같은 것을 말합니다.)

○ 주제 : 인간 번뇌의 종교적 승화 ( 6 ~ 7연 중요!)

○ 성격 : 전통적,  불교적, 율동적

○ 구성 : 

◇① 도입 : 춤추려는 찰나의 모습(제1-3연)

◇② 전개 : 무대와 배경(제4연).춤의 동작(제5-8연)

◇③ 결미 : 춤의 종료(제9연)

 

○ 제재 : 승무

○ 주제 : 인간 번뇌의 종교적 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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