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이론

문종

Uncle Lee 2015. 3. 27. 20:09

주요 문종

<여러 종류의 글과 진술방식>


제1절 논설문(論說文)


1. 논설문의 정의

어떤 문제에 대한 필자의 주장이나 의견, 사상 등을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서술하여, 주장의 진실성과 정당성에 의해 독자를 설득하여 행동으로 옭길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글이다.



cf. 1) 논지(論之) : 논의의 근본 의도인 취지

   2) 논거(論據) : 근거가 되는 자료나 이론 또는 생각

   3) 논의(論議) : 제시한 논거에 대해 논리적으로 따지는 일

   4) 논단(論斷) : 논의하여 명쾌하게 단정하는 것

  


2. 논설문의 2가지 성격

구 분

논증적 설명문

설득적 설명문

목 적

자신의 생각이나 견해를 논리적으로 증명[불확실한 문제]

상대방을 자신의 견해에 따르도록 설득[독자를 유도]

내 용

지적․ 이성적인 면을 중시

정적․ 감정적인 면을 중시

언어사용

함축적 언어의 배제[객관적 언어사용]

지시적․함축적 언어 사용

논지전개

자료의 제시와 추론

논거에 의한 증명, 감정적 호소 가능

명 제

사실명제, 가치명제

정책명제

학술적 논문, 평론(評論)

신문사설, 논설, 칼럼(Column)

 


cf. 논증과 설명

  1) 논증 : 주관적, 궁극적으로 설득이 목적, 행동변화 추구

  2) 설명 : 객관적, 궁극적으로 이해가 목적, 지식의 제공



3. 논설문의 4원칙

  1) 입론의 독창성 : 논지와 서술방식을 정할 때 자기의 입장을 독창적으로 세워야 한다.

  2) 논단의 명쾌성 : 논증에 대한 결혼적 단정은 명쾌해야 한다.

  3) 논술의 타당성 : 논술은 처음부터 끝까지 보편 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4) 구문의 통일성 : 논설문의 구문(構文)은 통일성이 있어야 한다.

cf. 논설문의 목적 : 설득․행동화



4. 논설문의 구성

(1) 서론(序論)

문제의 제기 및 동기․배경․문제해결의 관점․방법․용어의 정의 등을 논술하는 부분 … [가설(假設)].


(2) 본론(本論)

주장이나 의견을 내세우고 논거제시를 통하여 논증․예증․비유․인용․단정 등으로 과제의 해명을 구체적으로 논술하는 중심부분 … [적용(適用), 추론(推論)].


(3) 결론(結論)

본론의 내용을 요약, 전개하면서 추론된 명제의 정당성․비정당성을 최종적으로 밝힌 부분 …[평가(評價)].



5. 논설문의 작성요령

  1) 제재는 필자가 자신 있게 다룰 수 있는 한정적이고 구체적인 제재를 선정한다.

  2) 명제는 독팡성있고 보편 타당성있는 근본적인 명제를 택한다.

  3) 논리의 전개는 엄격히 객관적 입장을 취한다.

  4) 논조는 정연해야 한다.

  5) 독자를 설득시킬 수 있는 열의와 자극적인 문장이 있어야 한다.

  6) 확실한 예증을 들어야 한다.

  7) 용어[술어, 전문어, 원어, 맞춤법] 사용과 문맥의 소통에 오류가 없도록 한다.



▣ 인생의 지혜로운 독서

1) 이상실현의 대가

    ① 노력 - 물질적 축적

            - 근면(육체적 부지런)

    ② 지혜 - 예지(선천적)

            - 지식(후천적)

2) 지식획득의 방법 : ① 체험,  ② 교육,  ③연구,  ④ 터득(가장 적극적, 능동적)




제2절 설명문(說明文)


Ⅰ. 설명문

1. 설명문의 개념

설명문은 어떠한 사실이나 현상을 해설하거나 분명하게 하여, 독자로 하여금 그 대상을 정확히 이해시켜 어떤 정보를 전달하고자 쓰는 글이다.



2. 설명문의 성격

객관성(客觀性) :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를 배제하고 객관적인 지식을 전달한다.

평이성(平易性) : 함축적, 추상적인 언어사용을 배제하고 지시적, 구체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쉽게 서술해야 한다.

명료성(明瞭性) : 논리적 체계를 갖추어 정확, 명료하게 서술해야 한다.

   정확성(正確性) : 설명 대상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



3. 설명문의 구성

설명문은 역시 논설문의 경우와 같이 ‘머리말․중심․맺음말’의 3단 구성이 원칙이다.



4. 설명문의 진술방식

구  분

일반적 진술 (추상적 진술)

구체적 진술 (특수 진술)

목  적

필자의 의견이나 주의, 주장 또는 일반적 사실을 진술

추상적 진술에 언급된 내용을 뒷받침하는 구체적이고 특수한 사실 열거

진술내용

주장, 비판

비유, 예증, 인용, 이유제시, 상세화

진술방식

비묘사적 진술

묘사적, 진술

문단형태

주요 문단

보조 문단

 


(1) 일반적 진술(일명 추상적 진술)

구체적인 사실을 뭉뚱그려 일반적으로 진술하는 방법


(2) 구체적 진술(일명 뒷받침 문장)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진술하는 방법으로 ‘예시, 비유, 인용, 상술, 이유 제시 등이 이에 속한다.

① ▪언어는 ‘사회적 약속’이므로 사회적 공언을 얻어야만 바뀔 수 있다 - 일반적 진술

   ▪한 개인이 우리가 세 끼 먹는 ‘밥’을 가리며 ‘법’이라고 바꾸자고 주장했다 해서 그것이 통할 리가 없다 - 구체적 진술(예시)

② ▪우리는 자유로운 제 모습을 읺고 않고 살리라 - 일반적 진술

   ▪일생을 춥게 살아도 향기를 팔지 않는 매화처럼 말이다 - 구체적 진술(비유)

③ ▪나는 매화를 볼 때마다 항상 경탄감에 사로잡히게 된다 - 일반적 진술

   ▪왜냐하면 그것은 구태여 한풍(寒風)을 택해서 피기 때문이요, 그럼으로써 비현세적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 구체적 진술(이유 제시)

④ ▪지적 재산권(知的財産權)은 인간의 지적 활동에 의해 얻어진 무형재(無形財)에 대한 소유권이다 - 일반적진술

   ▪즉, 저작, 특허, 컴퓨터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등 지력으로 개발된 결과물 가운데 재산 가치를 지니는 것들에 대한 소유 권리를 말한다 - 구체적 진술(상세화)


☞ 주제문과 뒷받침 문장의 긴밀성이 결여되어 있으면 좋은 문장이라 할 수 없다. 이런 점에서 다음과 같은 글은 문제가 있다.

① 중심 문장이 제시되지 않고 한 문장, 한 문장이 대등하게 열거되는 경우

예) 예로부터 우리 민족은 모를 심거나 김을 맬 때, 여러 사람이 손발을 맞추기 위하여 노래를 했다. 또 벼를 벤다든지 타작을 할 때에도 노래를 부름으로써 일의 능률을 높였다. 뿐만 아니라, 사람이 죽으면 노래를 부르며 상여를 메고 나갔고, 노래 장단에 맞춰 무덤을 다졌다.

② 주제문에서 언급한 내용이, 뒷받침 문장에서 일부 빠진 경우

예) 소설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배경, 인물, 사건의 셋이다. 베경은 인물이 행동을 벌이는 시간, 공간, 분위기 등이며, 사건을 인물이 배경 속에서 벌이는 행동의 체계이다. 곧, 언제, 어디에서, 누가, 무엇을 하였나 하는 것이 소설을 구성하는 뼈대라고 할 수 있다. - ‘인물’에 대한 진술이 빠짐

③ 주제문과 뒷받침 문장의 내용이 서로 어그러진 경우

예) 영화와 연극이 공통점이 많다. 영화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스크린이라는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예술임에 비해, 연극은 시간 예술이기는 하지만 무대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이 다르다. 따라서 두 예술은 시간과 공간의 예술이라는 점에서 유사하다. - 영화와 연극의 공통점이 중심인데, 차이점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④ 주제문과 관련 없는 내용이 뒷받침 문장에 들어간 경우

예) 감이 익어 가는 모양은 한국인의 모습과 비슷하다. 요염한 꽃을 치우지도 않으면서, 사람이 관심을 두지 않는 사이에 조용히 열매를 맺는다. 또 다른 과일들이 모두 선보인 다음에야 감은 익는다. 다만 한 가지 안타가운 것은 오래도록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점이다. - ‘감이 익어 가는 모양’과 마지막 문장은 관련이 없다.



▣ 논설문과 설명문의 비교

구 분

논  설  문

설  명  문

목 적

상대를 설득하여 자기의 주장 논증

상대를 이해시키기 위한 지식의 전달

진술방법

논증의 방법[설명 가미]

설명의 방법[논증 가미]

주된관점

주관성 + 객관성

객관성

사용언어

논증적 논설문 : 지시적 언어의 사용

설득적 논설문 : 함축적 언어도 사용가능

지시적 언어

[함축적 언어 사용 불가능]

 



Ⅱ. 설명문의 전개방식

구분

정태적 범주

동태적 범주

특징

시간 무시(공간 질서)

시간 중시(시간순서)

전개방식

①정의, ②지정(확인), ③분류, ④구분, ⑤분석, ⑥비교, ⑦대조, ⑧묘사, ⑨예시, ⑩유추

서사, 과정, 인과

 



Ⅱ-1. 정태적 범주


1. 정의(defination) : 말의 뜻(개념)을 규명하는 설명의 방법

      낱말 뜻, 개념이나 본질 규정 (붙임)정의의 방법

      가장 잘 되는 것은 가장 구체적인 표현을 선택한다

▣ (개념)정의의 방법의 예

예) 문학은    언어로 표현되는     예술이다.

   종개념      종차(種差)(차별속성)     유개념(공통속성)

    피정의항                       정의항


(1) 개념

대상이나 사물의 범위를 규정짓거나 본질을 진술하는 지적 작용


(2) 목적

사물을 명료하게 설명하고, 논증의 요점을 분명히 하기 위함.


(3) 방법

정의하고자 하는 대상을 하나의 부류 내에 귀속시킴.

      → 그 부류의 다른 구성요소들과의 차이를 밝힘.


(4) 유의점 <정의에서 피해야 할 것들 >

① 불명확하거나 부분적인 정의는 삼가야 한다.

ex) 축구는 운동경기의 일종이다.(×)

② 동어반복이나 풀어쓰기는 삼가야 한다.

ex) 정치가는 정치를 하는 사람이다.(×)

③ 반복은 피할 것     ex) 책상은 책상이다

④ 애매하거나 추상적인 표현은 피할 것 

ex) 여대생은 고등교육기관에 재학 중인 젊은 여자다.

           철은 단단하고 유용한 금속이다.

           시란 세계를 아름답고 인상적으로 표현한 예술이다.

⑤ 중의적 표현은 피할 것(해석이 여러 가지로 되는 것)

ex) 벙어리는 말을 할 줄 모르는 사람이다. (말 솜씨가 없다는 뜻도 된다)


(5) 정의의 형식

① 위의 예에서 보듯이 정의는 정의되는 말(피정의항)과 그것을 풀이하여 정의하는 말(정의항)의 두부분으로 이루어지고 그 두 항은 등식(=)관계에 있다.

② 피정의항이 술어는 정의항의 술어에 포함되어야 한다. 즉 피정의항의 ‘문학’은 종개념으로서의 정의항의 ‘예술’(유개념)에 포함된다.

③ 피정의항과 같은 수준의 종개념, 즉 음악, 미술, 무용, 연극, 영화 등이 어떤 내포에 의해 문학과 구별되는가를 보이는 종차(다른 것과의 차이를 보이는 요소)를 설정한다.


(6) 정의의 규칙

① 정의의 형식에 맞아야 한다

ⓐ 인간은 동물이다 : 인간에 대한 유개념만 있지 종차가 없으므로 정의가 아님.

ⓑ 인간은 이성적이다 : 인간의 종차만 제시되어 있지 유개념이 없으므로 정의가 아님.

ⓒ 인간은 이성적 동물이다 : 좋은 정의

② 정의항의 ‘유개념’은 피정의항의 ‘종개념’의 바로 상위의 것, 즉 ‘최근(最近) 유개념’이라야 한다.

예)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 ‘인간’과 관련된 유개념은 ‘인간 - 동물 - 생물’과 같은 관계로 정리해 볼 수 있으므로 ‘인간’에 대한 정의를 내릴 때에는 바로 상위의 유개념인 ‘동물’을 선택해서 써야 한다.

③ 정의항의 ‘종차’는 반드시 그 대상만이 가지고 있는 특유한 속성을 반영하고 있어야 한다.

예) 개미는 집단 생활을 하는 곤충이다(×) - 집단 생활을 하는 곤충이 개미만 있는 것은 아니므로, 이는 종차로서 적절치 못하다.

④ 피정의항의 술어가 정의항에서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

예) 사회학자는 사회학을 연구하는 학자이다(×) - 이것은 ‘동어 반복’에 해당하는 것이지 피정의항을 해명하는 정의가 아니다.

⑤ 부정적으로 정의되어서는 안 된다.

예) 타조는 종이 위에 쓰는 필기 도구가 아니다(×)

    분필은 종이 위에 쓰는 필기 도구가 아니다(×)

    타조는 하늘을 날진 못하는 새다 (지상에서 가장 빠르게 달리는 새다, 가장 큰 알을 낳는 새다)

⑥ 불문명한 어휘나 비유가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예) •중년이란 제법 많은 나이이다(×)

    •희망은 구원의 등대불이다(×)

[⑦] 부분적 정의는 피할 것 (풀어서 쓰는 것은 안 된다).

예) •축구는 운동경기의 일종이다 (축구대신 야구도 나올수 있다)

    •신발은 발을 감싸는 가죽이다 (신발대신 고무신도 나롱수 있다)

 


▣ (개념)정의의 방법의 예

예)문학은                  언어                    예술이다.

   인간은               이성적인                   동물이다.

   1년이란  지구가 태양주의를 한 바퀴 도는 데 걸린  시간이다.

   노예는            타인의 합법적 사유재산이       인간이다.




▣ 대상끼리의 의미관계



▩ (붙임) ‘지정’과 혼동하지 말 것

  • 지정 : 사물 가리킴(지적), 알고 있는 사실의 재확인, 가장 초보적인 설명

    지정은 "지적 이다" 라고 생각한다

    ex) 저 수염 많은 노인네가 우리 마을 면장님이시다.

       이순신은 조선시대 장군이다. (이순신을 가리고 보면 조선시대 장군)

       저기 걸어가는 녀석 중 덩치 큰 얘가 지호다

       바구니 안의 노란 것은 바나나이고, 빨간 것은 사과이다.

   ※ 정의와 지정은 차이점은 앞(피정의항) 뒤(정의항)를 바꿀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점




2. 지정(指定)[확인]

‘그것은 무엇인가?’, ‘그는 누구인가?’와 같은 질문에 대한 직접적, 간단 명료한 답




3. 분류(Classification)

    하위 요소(시, 소설, 수필)를 상위 요소(문학)로 묶음

(1) 개념

① 어떤 대상들이나 생각들을 공통적인 특성에 근거하여 구분하는 지적 작용으로 큰 범주를 단일한 분류 기준에 맞추어 종류별로 작은 범주로 나누는 것

② 둘 이상의 사물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작은 항목에서 큰 항목으로 묶어가는 설명방법


(2) 유의점

① 분류의 근거를 결정함.

② 대상들 사이에 비슷한 특성이 있어야 함.

③ 하나의 원리만 적용됨.

④ 항목들은 상호 배타적이어야 함.


(3) 예문

① 우리말, 만주어, 퉁구스어, 몽고어, 터키어 등은 알타이어족에 속한다.

② 시에는 서정시, 서사시, 극시가 있다(구분 원리 : 시의 내용)

③ 개에는 사냥개, 애완용견, 투견이 있다(구분 원리 : 개의 용도)



☞ ① 다음과 같은 경우는 좋은 분류가 되지 못한다.

ⓐ 소설에는 단편, 장편, 역사, 사회 소설이 있다 - 분류의 각 단계에서는 오직 하나의 구분 원리만이 적용되어야 하는데, 분량에 따른 구분인, ‘단편’, ‘장편’과, 내용에 따른 구부인 ‘역사’, ‘사회 소설’등으로 분류되어 있으므로 잘못된 분류이다.

ⓑ 학교에는 초등학교, 중등학교, 고등학교, 대학교가 있다 - 분류의 각 단계에서 분류된 각 항목들은 상호 배타적이어야 하는데, 중등 학교 속에는 고등 학교가 포함되므로 잘못된 분류이다.

   ② 전통적인 의미에서는 ‘상위 항목’을 ‘하위 항목’으로 나누는 것을 구분이라 하고, ‘하위 항목’을 ‘상위 항목’으로 묶는 것을 분류라고 한다.

ⓐ 문학의 5대 갈래에는 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이 있다 - 구분

ⓑ 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은 문학의 5대 갈래이다 - 분류


▣ 분류와 정의의 공통점

   : 상위개념과 하위개념 사이의 관계를 드러냄.

     예) 봄, 여름, 가을, 겨울은 계절이다.

         시, 소설, 수필, 희곡은 문학이다.    



4. 구분

(1) 개념

상위요소(큰 항목)를 하위요소(작은항목)로 나눔(분류의 역순서)

(거꾸로 갈 수 있다 = 봄은 계절이다, 여름은 계절이다, 가을은 계절이다.....)

    

(2) 예

계절에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이 있다.

알타이어에는 우리말, 만주어, 퉁구스어, 몽고어, 터키어 등이 있다.


cf. 분류와 구분의 유의점

    1) 기준은 한가지여야

    2) 하위개념의 항목은 빠짐없이 상위개념에 포함되어야

     3) 처음 적용된 기준을 끝까지 적용해야 한다.




5. 분석(Analysis)

    구성요소로 분해함 (구분과 분석을 잘 확인)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하나하나의 구성요소로 나누는 설명방법

(1) 개념

어떤 복잡한 것을 단순한 요소나 부분들로 나누는 지적 작용


(2) 종류

    ① 대상별 : 물리적 분석 : 대상을 공간적으로 분해함.

                개념적 분석 : 관련 개념으로 분해함.

                기능적 분석 : 전체 속에서의 작용으로 분해함.

    ② 적용별 : 연대기적 분석 : 역사적 사건 등의 계기로 분해함.

                인과적 분석 : 대상의 원인과 결과로 분해함.

       (거꾸로 갈 수 없다 : 머리는 사람이다, 몸통은 사람이다...(x) .)

    ex) 사람은 머리, 몸통, 팔, 다리로 구성되어 있다

        컴퓨터는 s/w, h/w, 자판,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설의 3요소로는 주제, 구성, 문체이다.

        판소리예술의 기본적 구성요소에는 창, 아니리, 발림의 세가지가 있다.


▣ 분류, 구분, 분석

분 류

■ 유개념으로 묶음

 ex)오징어, 낙지, 문어는 두족류에 속한다.

 

 

구 분

■ 종개념으로 나눔

 ex)시에는 서정시, 서사시, 극시가 있다.

속성,역순서 성립 ○

우리말 → 알타이어

분 석

■ 구성요소로 분할

 ex)시조는 초장, 중장, 종장으로 나눈다

속성, 역순서 성립 ×

창 → 판소리

 



▣ 분석과 묘사의 동이점

분 석

논리적으로 나눔

대상 : 사물의 구조

• 대상을 여러 요소로 나눔

• 부분과 전체와의 관계 규명을 통해 대상의 구체화, 세밀화의 효과가 있다.

묘 사

감각적 인상으로 나눔

대상 : 사물의 모습

 

 



6.7. 비교와 대조

(1) 개념

1) 비교

▪둘 또는 그 이상의 대상사이에 공통점이나 유사점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방법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물들에 대하여 그들이 지니고 있는 언어적 유사성, 형태적 유사성 등의 비슷한 점을 들어 설명하는 방법


2) 대조

▪둘 또는 그 이상의 대상사이에 차이점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방법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물들에 대하여 그들이 지니고 있는 종류 또는 특성면에서의 차이, 정도면에서의 차이 등의 차이점을 들어 설명하는 방법


(2) 차이점

1) 비교(Comparism) : 언어적, 형태적 공통점이나 유사성에 근거함

       (평행문장 구조)  ~라는 점에서 같다

       ex) 중국의 담벽은 일본의 담벽보다 높다.  보다, ~에 비하여 

           펜은 칼보다 무섭다(나폴레옹). 


2) 대조(Contrast) : 특성, 정도면에서의 차이성에 근거함

       (연극과   ) 서술에서 반대

       ex) 중국의 담벽은 높아 폐쇄적이네, 일본의 담벽은 낮아 개방적이다.

           민정이는 키가 크고,  현정이는 키가 작다.


(3) 순서

주제선택 → 특성파악 → 목적이나 관점 결정 → 가장 나은 관점 선택


(4) 유사점

- 같은 범주에 속하는 사물이라야 함.

- 필자의 의도에 맞는 기준이라야 함.

- 연속성을 띨 수 있어야 함. 

    ex) 철수는 노래를 잘 하는데,

        같은 계열을 잘 지켜야 한다.



▣ 비교와 대조되는 대상들을 같은 범주에 속해 있는 것으로 비슷하거나 같은 종류의 것이어야 한다.

   예) 비유법과 역설법(×) → 비유법과 변화법(○)

       희곡과 영화(×) → 희곡과 시나리오(○)



8. 묘사(Description)

(1) 개념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구체화하는 데 있어서, 그 대상이 주는 감각적 인상에 따라 대상을 그리듯이 글로써 표현해 내는 전개 방식


(2) 종류

1) 객관적 묘사(과학적 묘사) : 대상을 정확하게 세부적으로 나타냄.

① 글쓴이의 주관이 배제된 채, 눈에 보이는 대상이나 상황을 사실에 충실하게 묘사는 것 : 대상에 대한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표현이 중시됨.

② 사실적이고 정확한 정보 전달이 목적

③ 과학 실험, 관찰 보고서, 논문 등에 많이 쓰임.

예)▪은행잎은 부채꼴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여름에는 녹색을 띠고, 가을에는 노랗게 단풍이 든다.

   ▪거북선의 등 덮은 뚜껑에는 빈틈 없이 철첨(鐵尖)이 돋치고, 아래로는 여러 노가 좌우에 벌려 내밀고, 주위로는 포혈이 있어 포기(砲機)를 걸되, 배 앞 동의 머리에 건 것이 가장 크다.


2) 주관적 묘사(인상적/문학적 묘사) : 대상의 분위기나 감정, 인상을 그려냄.

① 글쓴이의 주관적 인상을 통하여 눈에 보이는 대상을 그려 내는 것으로 글쓴이의 심리 반응이 잘 나타남.

② 상징적 언어 및 단어의 함축적 의미를 많이 사용함.

③ 어떤 분위기, 감정, 인상의 창출이 목적

④ 문학적인 글에 많이 쓰임.

예)▪노랗게 물든 은행잎이 마치 가을 바람을 부채질하듯 팔락거리고 있다.

   ▪이지러는 졌으나 보름을 갓 지난 달은 부드러운 빛을 흐뭇이 흘리고 있다. 대화까지는 팔십 리의 밤길, 고개를 둘이나 넘고 개울을 하나 건너고 벌판과 산길을 걸어야 된다. 길은 지금 긴 산허리에 걸려 있다. 밤중을 지난 무렵인지 죽은 듯이 고요한 속에서 짐승 같은 달의 숨소리가 손에 잡힐 듯이 들리며, 콩포기, 옥수수 잎새가 한층 달에 푸르게 젖었다. 산허리는 온통 메밀밭이어서 피기 시작한 꽃이 소금을 뿌린 듯이 흐뭇한 달빛에 숨이 막힐 지경이다. 붉은 대궁이 향기같이 애잔하고 나귀들의 걸음도 시원하다.


(3) 유의점

- 치밀한 관찰력

- 지배적 인상을 중심으로 할 것

- 일정한 순서를 지킬 것


(4) 방법

수평적 순서 → 수직적 순서 ↓, 순환적 순서



9. 예시(illustration) 

(1) 개념

세부적인 예를 제시하여 일반적인 원리나 법칙 또는 진술을 구체화하는 지적 작용

추상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시키고자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보이는 설명 방법


(2) 기능

글의 중심 내용을 보다 명시적으로 드러냄.

일반적 진술을 보다 타당하게 제시할 수 있음.


(3) 유의점

충분한 실례를 들고 범위를 명확히 한정해야 함.

예문) 좋은 작품을 남긴 기생은 예로 들면, 황진이, 소백주, 한우, 구지, 송이, 매화, 다복, 천금, 명목, 문향, 매창, 홍랑 등이 있다.


(4) 예시의 예

예) 동물들은 울음소리로써 서로의 생각을 교환한다. 예를들면, 대분분의 새들은 위험이 닥쳐오면 경고하는 소리를 내며, 원숭이들은 화나거나 두려울 때와 기쁠 때, 분노나 공포와 기쁨의 표현은 서로 다른 소리로 나타낸다.

ex) 과거에는 돌아보아지지 않던 것이 후대에 높이 평가되는 일도 또한 한두 가지가 아니다. 연암의 문학은 바로 그러한 인 것이다. 비단( “강조” 그 뒤에 또 있다 라는 것을 표현할 때 쓰는 말) 연암의 문학만이 아니다.     그러한 (과거에는  ~   평가되는 )  우리가 현재 민족문화의 전통과 명맥을 이어준 것이라고 생각하는 거의 모두가 그러한 것이다. 신라의 향가, 고려의 가요, 조선시대의 사설시조, 백자, 풍속화 같은 것이 다 그러한 것이다

“그러한 것이다.“ 의 뒷 부분에 비우고 ” 신라의 향가 ..



10. 유추(Analogy)

    전제에 바탕을 둔 추리. 알고 있는 사실을 모르는 사실에 적용함

(1) 개념

일종의 확장된 비교로서 어떤 전제에 바탕을 둔 논리적 추리


(2) 쓰임

생소하고 복잡한 주제를 보다 낯익고 단순한 주제와 비교해 나감.


(3) 유의점

- 다른 범주에 속하는 사물이라야 함.

- 보다 친숙하고 단순한 사물을 끌어들임.

- 결정적으로 유사성이 있어야 함.

      cf. 비교 : 같은 유개념에 속하는 것들의 비교

         유추 : 같은 유개념에 속하지 않는 것들의 비교

   ‘유비추리’의 준말, 확장된 비교로 볼 수 있음.  (전혀 관계 없는 것을 같다고 보는 것)


(이론적인 분석)  고

유추와 

적용범주 가 넓으면 = 유추   적용범주가 좁은면 =


미루어 짐작함

   예) 독서는 교향악에 비유될 수 있다.

둘 다 종합적 행위이기  때문이다.

인생과 마라톤, 창고와 두뇌, 인체의 혈관과

도시의 상,하수도관 순환기 장애가 있는 인체와

도로교통 정체로 인한 경제 활동 능률 저하


오징어의 움직임과 로케트

달달 무슨달 쟁반같은

뽕나무

a란 비슷한 것은  저 뒤에 가보면 오징어이다.

서정주의 동천에서

김수영의 폭포 와  김정한 선생의






Ⅱ-2. 동태적 범주


1. 서사(Narration)

(1) 개념

▪일정한 시간 내에 일어나는 사건이나 행동의 전개에 따르는 행위에 초점을 두는 것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일어난 일을 적는 진술의 방식으로 일이 일어난 원인이나 과정보다는 일어난 일의 내용, 즉 사건에 더 중점을 두는 방법


(2) 바탕

특정의 사실이나 경험


(3) 전개방식

- 무엇이 일어났는가?

-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가?

- 언제, 그리고 어디에서 일어났는가?


[참고사항]

    1) 서사는 어떤 글에서난 사용가능함.

    2) 서사의 3요소 : 움직임(행동), 시간, 의미

    3) ‘소설’, ‘신문’ 등이 대표적인 서사문이며 이 서사문은 5W1H에 따라 진술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한 순간의 고정된 대상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묘사’라면,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서사’라 할 수 있다.




2. 과정(Process)

(1) 개념

▪특정 결과를 가져오게 하는 일련의 행동, 변화, 기능, 단계, 작용 등에 초점을 두는 사고유형

▪일의 과정에 초점을 두어 글을 쓰는 방식으로, 특성이나 결과를 가져오는 일련의 행동, 변화, 기능 또는 단계들을 밝히는 내용이 주가 되며, ‘무엇이’보다 ‘어떻게’의 과정이 중시되는 방법


(2) 쓰임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글에서 주로 사용되지만 주로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글에서 사용


(3) 과정의 예

   예)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한 힘, 또는 이러한 힘에 의해 결과적으로 초래된 현상에 관계되는 사고 유형

3. 인과(Cause and effect)

(1) 개념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하는 힘이나 그 힘에 의해 결과적으로 초래된 현상에 관계되는 사고유형


(2) 유의점

반드시 원인이 있어야 함.

서사와의 공통점 : ‘인과’도 어떤 글에서나 사용 가능함.


(3) 종류

① 명시적 인과 - 논리적인 글 <원인 (그래서→) 결과>  <결과 (왜냐하면→) 원인>

② 암시적 인과 - 문학적인 글의 복선(under plot)이나 전기문에서 업적에 대한 성장과정의 환경



▣ 서사, 과정, 인과의 차이점

서사(무엇)

■ 어떤 사건이 발생하였을 때 그 사건 자체를 의미

과정(어떻게)

■ 어떤 사건이 일어났을 때 그 사건이 일어난 일련의 과정을 의미

인과(왜)

■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한 원인 즉, 어떤 사건의 발생 요인을 의미

 

 





제3절 기행문(紀行文)



1. 기행문의 개념

여행 중의 사건(事件), 견문(見聞), 감상(感想), 체험(體驗) 등을 시간의경과에 따라 서술하는 글을 말한다.



2. 기행문의 특성

   ① 서사문의 일종으로 수필의 범위 안에 속한다.

   ② 작자에게는 일기(日記)의 성격을 지닌다.

   ③ 독자에게는 안내문(案內文), 기록보고문(紀錄報告文)의 성격을 지닌다.



3. 기행문의 구성

  



4. 기행문 쓰는 요령 

   ① 출발의 동기와 목적, 정경(情景)을 밝힌다.

   ② 노정을 밝히고, 도중의 풍경을 그린다[시, 그림, 사진 등의 보충].

   ③ 여행의 기본 감정을 그린다[해방감, 고독감, 객창감(客窓感) 등].

   ④ 지방색(地方色)을 그린다[서경(敍景)과 서정(敍情)의 조화].

   ⑤ 개성적인 필치로 쓴다[여행 중의 정경과 전체적 감상].

   ⑥ 고증을 넣기도 한다[많으면 곤란].





제4절 기사문, 보고문


Ⅰ. 기사문

1. 기사문의 개념

생활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발생순서에 따라 객관적으로 기록하는 글로서 대표적인 것이 신문기사이다[서사문의 일종].



2. 기사문의 특징

   ① 신속성 : 빠르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특성 [시간성]

   ② 정확성 : 서술이 논리적이며 정확해야 하는 특성

   ③ 간결성 : 간결, 평이하게 요점을 표현하는 특성

   ④ 보도성 : 사실을 대중에게 전달하는 특성 [전달성]

   ⑤ 객관성 : 사실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특성 [감정배제]

  cf. 기사문의 가장 중요한 특성 - 보도성



3. 기사문의 구성요소 [육하원칙(5W1H)]

   ① 누가(Who) - 주체(인물)

   ② 언제(When) - 시간(배경)

   ③ 어디서(Where) - 장소(배경)

   ④ 무엇을(What) - 사건(내용)

   ⑤ (Why) - 이유(동기, 원인)

   ⑥ 어떻게(How) - 방법

  cf. 기사문의 구성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 누가(Who), 무엇을(What)은 할 수 없다.



4. 기사문의 형식




Ⅱ. 보고문(報告文)

1. 보고문의 개념

실험이나 실제 조사활동에서 얻어진 결과를 명백하게 기술하여, 조사의 의의를 효과적으로 인정할 수 있도록 결과를 보고하는 글이다(주로 ‘간결체’ 사용).



2. 보고문의 절차

계획 수립 → 자료 수집 → 자료 해석 → 보고서 작성



3. 자료수집의 방법

연감(年鑑), 도감(圖鑑), 도록(圖錄), 지도(地圖), 전문사전, 총서(叢書), 자료집, 전문잡지, 음반 등을 통하여 구할 수 있다.



4. 보고서의 체제

   

  

  cf. 보고문의 특성 : 정확성, 간결성, 명료성




제5절 서간문(書簡文)


1. 서간문의 개념

특정의 대상인물에게 면담(面談) 대신에 전하고 싶은 말을 글로 써 보내는 실용적인 것을 말한다.



2. 서간문 쓰는 요령

   ① 말하듯이 간결, 명료하게 쓴다.

   ② 불문명한 표현은 삼가고 이야기의 중심점이 뚜렷해야 한다.

   ③ 격식과 예의를 갖추고 진심을 담아 성의있게 쓴다.


훌륭한 편지의 4S

  1) Shortness : 간소, 요령

  2) Simplicity : 단순, 평이

  3) Strength : 박력, 인상

  4) Sincerity : 진심, 성실



3. 서간문의 형식



cf. ‘전문 생략’시에 : 제번(除番), 관략(冠略), 관생(冠省)하옵고

   ‘결말 생략’시에 : 이만 총총, 불비례(不備禮)


4. 서간문의 용어

(1) 겉봉쓰기

    ㉠ 본제입납(本第入納) : 자기 집에 편지할 때 자기 이름 밑에 쓰는 말

    ㉡ 친전(親展) : 남을 시키지 않고 직접 펴 보아 주기를 바랄 때[아랫사람에게]

    ㉢ 전교(轉校) : 다른 사람을 거쳐서 받게 함

    ㉣ 귀중(貴中) : 편지 받을 기관이나 단체의 이름 아래에 써서 상대편을 높이는 말

    ㉤ 인비친전(人秘親展) : 인사비밀이므로 담당자가 직접 볼 때

    ㉥ 좌하(座下) : 상대방을 높이어 그의 이름 아래에 쓰는 말[부모님, 직계존속]

    ㉦ 귀하(貴下) : 일반적으로 남자를 높일 때

    ㉧ 학형(學兄) : 자기와 나이가 비슷한 남자, 동창

    ㉨ 형, 인형, 대형 : 씨(氏)와 비슷하나 보다 더 다정한 표현


(2) 중요 용어[한문투 편지]

    ㉠ 제번(除煩) : 편지 첫머리에 잡다한 인사말을 줄이고 할 말을 적는다는 뜻

    ㉡ 불선(不宣) : 편지 끝에 ‘쓸 말은 많으나 다 쓰지 못했다’는 뜻

    ㉢ 불비(不備) : 편지 끝에 ‘다 갖추지 못했다’는 뜻

    ㉣ 배복(拜復) : 답장의 첫머리에 쓰는 공대말로 ‘공경하여 답장드린다’는 뜻[경복]

    ㉤ 경구(敬具) : 편지 끝에 ‘삼가 아룁니다’의 뜻 [= 경백(敬白)]

    ㉥ 취복백(就伏白) : 손 윗사람에게 인사말을 끝내고 여쭙고자 하는 말을 적기 시작할 때에 쓰는 말 [= 취백(就白)]




제6절 일기문(日記文)



1. 일기문의 개념

하루동안의 생활과 그에 대한 감상을 사실대로 자유롭게 기록하는 글을 말한다[독자가 없는 글].



2. 일기문의 의의

   ① 하루동안 자신의 생활의 반성과 자신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② 후일에 추억의 재료가 되어 세대변천의 과정을 보여준다.

   ③ 관찰력과 사고력의 함양으로 비판적 안목(眼目)이 높아진다.

   ④ 문장의 표현력이 향상된다.

   ⑤ 유사시에 과거의 증거가 되기도 한다.



3. 일기문의 성격

   ① 독백적 : 자기의 대화하듯 혼자서 쓰는 글(솔직성)

   ② 자유성 : 내용의 제한과 형식의 제약을 받지 않는 글

   ③ 역사성 : 자기생활의 전 과거를 보존하여 개인역사를 기록하는 글

   ④ 의욕성 : 과거생활의 반성, 정리와 미래를 위한 설계의 글

   ⑤ 비공개성 : 비공개를 전제로 하는 자기만의 세계를 기록한 글

   ⑥ 응시성 : 자기를 정시하여 반성, 비판하는 심판대이자 인격수련의 도장

   ⑦ 계속성 : 하루하루 빠짐없이 그 날의 일을 써 나가는 글




제7절 기타 실용적인 글


Ⅰ. 추도문(追悼文)

1. 고인(故人)에 대하여

회고(回顧), 추모(追慕)하고, 그의 죽음을 애도(哀悼)하며 명복(冥福)을 비는 글이다.



2. 추도문 쓰는 요령

   ① 고인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경건(敬虔)하고 엄숙한 태도로 써야 한다.

   ② 고인의 죽음을 진심으로 슬퍼하고 추모하는 태도로 써야 한다.



3. 추도문의 성격

(1) 복합적 성격

인생, 죽음, 별리(別離)에 대한 감상문의 성격과 고인을 추모, 애도하는 감정을 호소하는 서정문의 성격 및 상례(喪禮)를 다하는 조사(弔辭)인 식사문으로서의 성격을 아울러 지니다.


(2) 포괄적 성격

영결식(永訣式) 현장에서 읽는 조사나 신문, 잡지 등 지상에 발표하는 모든 글을 포함한다.



Ⅱ. 식사문(式辭文, 儀式文)

1. 식사문의 개념 

여러 사회적인 행사들의 의식을 거행하는 곳에서 식전의 의의를 높이고 예절을 다하는 내용을 써서 낭동하는 글이다.



2. 식사문 쓰는 요령

   ① 정중하게 써서 청중의 감정에 진실되게 호소한다.

   ② 의식(儀式)에 알맞은 내용과 형식으로 낭독조로 쓴다.

   ③ 사적(私的)인 내용으로 치우쳐서는 안된다.

   ④ 구태의연하고 천편일률적(千篇一律的)인 서술은 피한다.



3. 식사문 종류

(1) 축사문(祝辭文)

경사로운 일에 대한 경축(慶祝), 하례(賀禮)의 뜻을 말하는 글로서 결혼축사가 대표적이다 [경축문].


(2) 조사(弔辭)

추도문과 같은 내용의 글로, 특히 영결식(永訣式) 현장에서 읽는 식사문을 가리킨다. 추도문보다 짧아야 하고 낭독조로 씌어져야 한다.


(3) 행사문(行事文)

각종 단체행사의 식전에서 그 의의를 높이고자 하는 글


(4) 기타

환영사(歡迎辭), 송별사(送別辭), 졸업식사, 답사(答辭) 등



Ⅲ. 전기문(傳記文)

1. 정의 및 특성

(1) 정의

교훈을 목적으로 남다른 경험이나 업적, 뛰어난 인격을 지닌 인물의 생애(生涯)를 기록하는 글이다.


(2) 특성

    ㉠ 실재성 : 인물, 장소, 사건 등은 실제로 있었던 일로 사실성을 추구한다.

    ㉡ 교훈성 : 소설과 같은 줄거리를 갖지만, 인물의 훌륭한 점을 제시

    ㉢ 문학성 : 정서(情緖) 전달이라는 면에서 문학성을 갖는다.

    ㉣ 주제성 : 사건들은 작가의 주제의식에 따라 선택되어진다.

    cf. 전기문의 가장 중요한 특성 : 교훈성



2. 구성요소와 종류

(1) 구성요소

인물(人物), 사건(事件), 배경(背景), 견해(見解)나 비평(批評)


(2) 종류

    ㉠ 전기(傳記) : 한 인물의 생애를 구체적인 표현과 객관적으로 기록한 글

    ㉡ 자서전(自敍傳) : 자신의 업적이나 생애의 체험을 직접 기록한 글

    ㉢ 회고록(回顧錄) : 생애에서 특히 중요한 활동부분만을 다룬 글

    ㉣ 평전(評傳) : 역사적, 사상적(思想的), 문학적 비평 중심의 전기

    ㉤ 열전(列傳) : 여러 사람들의 전기를 수집하여 차례로 기록한 글



3. 전기와 소설의 차이

  1) 전기 : 실재성, 교훈을 주고자 함

  2) 소설 : 허구성, 감동을 주고자 함



민족국가

[1] 네 소원이 무엇이냐 하고

㉠ 하느님이 내게 물으시면, 나는 서슴지 않고,(서슴치 용법확인) “ 내 소원은 대학 독립


 자주 독립이오. “하고 대답할 것이다.   “오”는 종결형이다.

 김구의 나의 소원(우리 나라의 자주 돕립)

의미가 반복과 점층을 통해서

1. 이 글이 강한 설득력을 갖는 이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2. 일기 : 문자언어를 이해하는 활동

  • 순서 : 자료선택과 인지 → 판독 → 이해 → 해석 → 반응 → 감상 및